[패스트캠퍼스] 태블로 데이터시각화 강의 2주차 학습일지
패스트 캠퍼스에서 국비지원교육으로 받고 있는 데이터 시각화 강의는 총 5주 차 과정이다. 지난 1주 차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스토리텔링, 태블로의 basic 실습과 함께 태블로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첫 실습이었지만 강사님께서 자세히 알려주셔서 따라가는데는 문제가 없었지만, 강사님 만큼 깔끔하고 예쁜 대시보드를 만들기에는 아직 모르는 기능이 너무 많아서 어려웠다. 다행히도 2주차 수업을 듣다 보니 내가 궁금했던 부분들을 하나씩 자세히 알려주셔서 2주 차 학습을 마친 지금은 태블로의 기능, 구성, 테크닉에 대해 한 단계 성장한 기분이 든다.
📚공부
이번 주는 인터랙티브 대시보드 만들기와 사용자를 위한 대시보드 디자인 테크닉, 데이터 준비하는 방법을 배웠다.
1. 인터랙티브 대시보드
먼저, 인터랙티브 대시보드는 유저가 직접 대시보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인데, 이러한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Filter Action, Highlight Action 등 여러가지 Action들을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Filter Action은 위에 사진처럼 Highlight Table의 데이터를 선택하면 Spark Line이 필터링 되어 바뀐 모습을 볼 수 있다.
2. 대시보드 디자인 테크닉
대시보드 디자인 테크닉 내용에서는 강사님께서 유용한 사이트와 색상 팔레트를 제공해주셨는데, 특히 bigbook of dashboard 사이트나 Tableau wiki 블로그에서 태블로에 관한 정보와 대시보드 샘플을 볼 수 있었다.
3. 데이터 준비하기
데이터 준비하기 강의에서는 데이터 시각화를 하기 전에 데이터 탐색, 전처리, 결합 등 데이터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태블로에서는 데이터 해석기, pivot, split, 데이터 관계 계산, 유니온 등 간단한 전처리를 모두 수행할 수 있고 수행 방법 또한 편리하다. 또한, Order of Operation이라는 태블로 연산 순서를 배웠는데 필터와 계산 등에 순서가 있어서 앞으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올바르게 시각화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개념이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상위 필터가 차원 필터보다 순서가 위에 있기 때문에 내가 원했던 뉴욕 상위 10명이 아닌 전체 상위 10명 중 뉴욕인 사람만 나타나게 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차원 필터인 city 필터에 컨텍스트를 추가하게 되면 컨텍스트 필터가 상위 필터보다 위에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뉴욕 상위 10명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